격겜방식으로 진행하려 했던것 같음
일단 1:1방식을 고집한게 그렇고,
격겜해본 사람이면 알아챌 포즈같은 것도 있고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aNJ4X/btsMbzhzo4f/tr4k8ph1oIIiqKqZ14SZg1/img.jpg)
KOF
185에서 고릴라가 판다에게 흉내낸 기술
(이쪽은 삼신기 관련 기술 설정있음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miEpv/btsMaer6ymI/VGwefb6YKSsjsq0rJbZNv0/img.png)
스오파
작가가 귀엽다고 말한 주리(한국인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2lt79/btsMbqrDKvr/H8XOeGx4VT7gvnZPNe9iHK/img.jpg)
길티기어 시리즈
이것도 캐릭터나 설정의 유사점이 보여서이 양반 덕질취향 시기 + 격겜러인거보면이걸 안접했을리도 없고 원체 유명함
뜬금 세계쪽 전개라도 뻗으려는 듯
미국이 개입했던 것도 영향 좀 받은 것 같고
그리고 토우지 영향도 뭔지 좀 보이고
세계관 잘 잡으면 본편끝나도
가지치기나 후속으로 계속 그릴 수 있는 설정이긴함
여기까지면 뭐 그렇다치는데
이 설정이었으면 당연히 전개를 끌면안됨
격겜같은 경우는 전투에서의 쾌감이
그다지 길지가 않고,
최종보스도 게임에서나 방어형 보스로 설정하는건
나름대로 재미를 유지하지만
전투와 달리 만화는 체력을 파악도 못하거니와
당시 경험을 살려보면
큰 기술 > 어느정도 유효하거나 전개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 > 튕겨냈다! > 흑섬러쉬
이러니까 별다른 전투의 흥미를 못느낌
한마디로 작가도 본인 전투스타일대로
(따지자면 10권 고죠, 13권 토우지나 15, 17권느낌)
갔으면 후속이 좀 더 푸는게 수월했을듯 싶다
무엇보다 격겜같은 경우도 스토리모드에서는
엔딩에서 뭐가 다 풀리기보다는
중간중간 떡밥은 풀어주니 계속 진행할 마음이 생김
그러니까 격겜방식을 고집할거면
스토리라인 자체도 격겜에 맞췄어야한다…
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
3페이즈에는 또 다른 전개로
(높은 확률로 이누가미 일족 모티브?)
갈 생각이었던걸지도…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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